1(239).jpg

 

                                                                                                

   관세사 시험 대비 "강원진, 관세사 무역실무 논술연습 -논술형 문제 및 답안작성 사례-" 라는 책이 2015년 8월 30일 도서출판 박영사(02-733-6771)에서 출간(881면, 4X6배판)되었습니다.

 

   최근 주요 무역상대국들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으로 인하여 관세사의 전문적 활동영역 확대와 관세사 직무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무역 분야에서의 가장 선호하는 전문자격증이라면 관세사 자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무역 및 통관관련 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자에게 국가자격시험을 통하여 관세사 자격을 부여하여 무역업무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있다. 관세사 전문자격을 취득하는데 있어 소정의 시험과목 중 비교적 학습 분량이 많고 무역거래 관련 규범 등 전문적인 지식과 종합적인 이해가 요구되는 것이 무역실무 논술형 과목이다.

 

   그러나 관세사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무역실무 과목의 논술형 문제 및 모범답안 작성에 대한 수험 준비서가 꼭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이에 부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책이 거의 없었다. 관세사 자격시험 무역실무 논술형 평가는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수험자가 제시한 견해가 논리적으로 구성되고 그 내용에 대한 논거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제시되었는지 여부를 평가자가 파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저자는 관세사 국가자격시험 무역실무 과목의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대학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이슈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관세사 무역실무 논술연습”-논술형 문제 및 답안작성 사례-형식의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적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

   첫째, 이 책은 관세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자를 위하여 무역실무 수행상 전문가적 입장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내용 및 논점들을 분석·검토하여 관세사 자격시험 무역실무과목 논술형 문제 및 답안작성 사례를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구성한 차별화된 무역실무 시험 준비서이다.

   둘째, 이 책 내용은 무역계약, 무역대금결제, 국제물품운송, 적화보험과 무역보험, 전자무역 및 무역거래분쟁의 해결 등 무역실무 전반에 대한 핵심내용을 14장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에는 변화하는 무역환경에 따라 2013년 업데이트된 국제상업회의소(ICC)의 국제표준은행관행(ISBP 745) 및 2013년부터 발효된 ICC 포페이팅통일규칙(URF 800) 등 최신 관행 등 무역거래 관련 규범들을 반영하였다. 특히 무역계약편에서는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유엔 협약(CISG)의 규범을 상세히 반영하고 매매당사자의 의무 등 핵심내용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였다.

   셋째, 각 장에는 주요 쟁점사항을 선정하여 전문성 및 객관성에 바탕을 두어 엄선된 주요 문제 및 모범답안의 서술내용을 제시하였고 각 장마다 관세사 자격시험 기출문제 및 유제 등 추가 연구문제를 추록으로 편성하였다.

   넷째, 대외무역법과외국환거래법의 답안작성 연습은 무역실무 일반에서 다루는 논술성격과 다소 다르고 정책적·경제적 여건에 따라 수시 개정되는 문제점이 있어 수험자가 별도로 실시간 웹에서 제공되는“법제처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를 이용할 경우 최신의 법령정보를 다양한 방법(3단 법령검색 등)으로 검색 및 내용파악이 용이한 점과 법규서 참고 등을 고려하여 이 책에서 제외시켰다. 그러나 이 책 부록에는 대외무역법 및 외국환거래법 기출문제 및 연구문제를 수록하여 위의 정보 등을 활용하여 학습에 병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특히 답안작성 및 서술내용에는 답안작성 소요시간 및 지면 등을 고려해야할 필요성이 있어 다소 긴 답안은 논점을 정리할 수 있도록 본문에 밑줄로 표시하여 핵심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이 책은 관세사 국가자격시험 응시자 뿐 만이 아니라 공무원 시험,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국가검정시험 중 무역실무 과목 응시자나 대학 등에서 무역실무(국제상무; 무역상무)에 대한 주요이슈를 총 정리하는데 병행하여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무쪼록 이 책이 관세사 국가자격시험 및 기타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합격과 성취의 결실로 화답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저 자 

                                                                                                                                                                                                                                                                                                                                                                                                                                                                                                     

 

                                                                                                                                                                  

조회 수 :
7174
등록일 :
2015.06.06
15:09:15
엮인글 :
http://wonjin.net/notice/18953/9ff/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onjin.net/18953
XE Login